경찰 고소, 경찰에서 전화와서 오라고 할때?
살면서 경찰서 전화가 오지 않는 게 좋겠지만, 만약 누군가에게 신고 당하거나 고소를 받아서 경찰서에서 전화가 오는 경우, 이 영상에서 경찰서 전화를 받는 요령 세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전화를 받을 때는 특별한 요령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 영상을 시청하시면서 전화 받는 방법을 익히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화를 받을 때는 상대방이 누구인지 확인하고, 그 사람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봅니다.
상대방이 경찰관이라면, 그들에게서 받은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차분히 준비합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 씨 맞나요?'라는 질문에 대해 '네, 맞습니다.'라고 대답하면 됩니다.
경찰관인지 제대로 확인하고, 내용을 자세히 듣습니다.
보이스 피싱일 가능성도 있기에, 해당 경찰서의 누군지 확인하고 경찰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수사관을 확인 후 연락하면 됩니다.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을 꼼꼼하게 듣고 이해합니다.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에서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주의해서 듣고, 그 내용에 대한 대답을 준비합니다. 이 때, 폭력 사건과 같이 범죄 혐의가 있는 경우, 실수로 자신의 범죄 혐의를 인정하는 발언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전화를 받은 후에는 충분한 준비를 하고,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대처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연락을 받은 후 최소한 1~2주 정도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방어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성급해서 경찰서에 방문하면 낯선 경험으로 오히려 놓치는 점이나, 실수를 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간을 벌려두고 기본적으로 고소내용이 무엇인지 제대로 확인 하는 게 좋은데, 고소를 당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보공개 청구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정보공개 청구를 하면 열흘 정도 걸립니다.
따라서, 시간을 적절히 조율하여 내가 사정이 있으니까 언제로 밀어놓으라는 식으로 요청을 하시고, 고소내용도 확인하고 대응을 어떻게 할지 가시는 게 좋습니다.
위의 세 가지 요령을 숙지하시면, 경찰서에서 전화를 받을 때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