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부자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
아침 햇볕, 뇌와 몸에 미치는 혜택
눈과 뇌의 놀라운 연결
아침 햇볕이 눈을 통해 뇌와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먼저 뇌와 눈 사이의 특별한 연결에 대해 알아야 한다. 중추 신경계통의 일부는 뇌 바깥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눈이다. 이들 눈 조직은 빛의 사건을 감지하는데, 이것은 물체의 모양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에서 일어나는 빛의 변화도 포함된다.
아침 햇볕, 몸의 활성화 신호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햇볕은 몸을 깨우는 신호를 뇌에 보낸다. 이러한 노란 빛은 몸의 생체 리듬을 조절하고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 신호는 모든 세포들에게 활동을 시작하라고 지시한다. 이는 우리 몸이 일정한 스케줄에 맞춰 소화와 같은 생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저녁 햇볕과 수면 시간 조절
저녁에 일어나는 일몰 주변의 빛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시간대에 나타나는 노란 빛은 수면 시간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빛의 대비는 뇌에게 수면을 위한 신호를 보내어 우리를 안정된 수면 상태로 이끈다.
불리한 시간대의 빛과 뇌 화학물질
자정에서 새벽 4시까지의 밝은 빛은 우리의 몸과 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시간대에 밝은 빛을 노출시키면 뇌에서 실망 신호가 발생한다. 이로 인해 도파민이 억제되어 우리의 기분과 에너지 수준이 떨어진다.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은 우리의 혈당 조절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론 - 적어도 새벽엔 불 끄고 숙면을 취하자
아침 햇볕은 우리 뇌와 몸에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생체 리듬이 조절되고 우리의 활동 수준이 높아지며, 적절한 시간에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불리한 시간대에 밝은 빛을 노출시키면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 햇볕을 활용하여 우리의 건강과 생활 패턴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